평판으로 살고, 평판으로 죽을 수 있는 기업
기업은 간혹 생각지도 못했던 일로 위기를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우연이라고 보기는 힘들 정도로 이런 경우가 많아지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오너가 직원을 상대로 한 소위 갑질이란 비윤리적 행동으로 뉴스에 나오고, 기업이 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일 처리를 했다가 사회의 큰 공분을 사기도 합니다. 이런 일은 한번이라도 발생하면, 해당 기업은 큰 상처와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번 마케팅벨에서는 점점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평판 리스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평판 리스크는 무엇이고 왜 커지게 되었을까?
평판 리스크란 회사에 대한 외부의 부정적인 여론 때문에 시장에서의 신뢰를 상실하여 발생하는 위험을 뜻합니다. 예전에는 금융회사의 문제로 국한되는 용어였지만, 이제는 모든 회사의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 되었습니다.
예전에 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바로 소비자였습니다. 그래서 상품에 대한 피드백 및 사후 고객 만족 등 고객을 잘 관리하면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직원들의 생각도 외부로 여과 없이 자유롭게 나오고 있습니다. 직장인 대상 앱 서비스인 “블라인드”를 아신다면 공감하실 텐데요. 이 같은 서비스를 통해 많은 회사의 내부 문제와 이슈가 익명을 통해 세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더 이상 어떤 것도 숨길 수가 없게 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