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의 활용 방법과 주의점
‘복면가왕’이라는 TV 프로그램 재밌게 보고 계신가요? 이 쇼에는 가면의 주인공을 궁금하게하고 맞춰보는 참여형 요소가 있습니다. ‘크라임 씬’이라는 추리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시간에 시청자가 출연자와 마찬가지로 추리하여 범인을 선택하는, 마치 게임과 같은 재미를 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을 몰입하게 하는 게임의 속성을 다른 분야와 결합하는 것을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화)이라고 합니다.
마케팅 분야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사례는 무엇이 있고 효과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친숙한 게이미피케이션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은 게임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참여를 증가시키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이 용어는 2000대 초, 영국의 한 IT 컨설턴트가 처음 사용하였으나 크게 주목받지 않다가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익숙해진 포인트제도나, 쿠폰, 로열티 프로그램 등이 게이미피케이션의 일환으로 인식되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커피전문점의 쿠폰이라든지 항공사의 마일리지제도 등은 이미 일상속에서 친숙해진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마케팅들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의 힘
단순히 이용 누적에 따른 보상을 제공했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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