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 진짜 새로운 세대가 나타났을까?
요즘 여러분들의 가장 높은 관심사는 무엇인가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코로나가 2년 넘게 이어지는 이 때 무엇보다 ‘건강’이 아닐까 합니다. 소득이 높아지며 관심은 더욱 증가했으며,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평균 수명 또한 늘어났습니다. 증가된 수명은 경제적 관점에서는 소비의 시간도 길어졌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맞게 실버 계층의 증가된 소비가 많이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마케팅벨에서는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는 장/노년층에 대한 특징, 평가,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년/노년층. 그들의 소비를 찬양하라!
지난해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854만명으로 전체인구의 16.5%입니다. 초고령사회는 20% 이상으로 규정되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곧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입니다. 美 와튼스쿨의 ‘마우로 기옌’ 교수는 60세이상의 세대의 소비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나라 경희대 조사결과에서도 고령 친화 산업 시장이 ‘20년 72조에서 ‘30년 168조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 전망합니다.
이렇게 되면서, 50~60대 이상 장/노년층의 증가된 소비를 나타내는 신조어들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소비를 의미하는 ‘부머 쇼퍼(Boomer Shopper)’, 디지털기기와 인터넷에 능숙한 ‘실버 서퍼(Silver Surfer)’, 활발한 사회/경제적 활동을 가리키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최근 나온 ‘WAVY(Wealthy, Active, Value, Youth)’ 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