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떻게 유튜브를 볼 것인가?
제목 그대로입니다. 유튜브를 어떻게 보시나요? 정확히는 몇 배속으로 보시나요? 그냥 일반 속도, 아니면 혹시 2배속으로 보시나요?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9.9%가 영상을 빨리 감기로 본 경험이 있다고 하네요. Z세대는 더 많다고 합니다. 이런 트렌드를 ‘시성비’로 표현하고, 이 시성비가 젊은 세대층을 중심으로 아주 널리 퍼져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마케팅벨에서는 이 시성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젠 가격이 아닌 시간까지 생각한다.
‘시성비’란 시간과 가성비가 합쳐진 합성어이자 신조어입니다. 즉 ‘시간 대비 성과의 비율’을 얘기합니다. 여기서 시간이란 정확히 ‘내가 들인 시간’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소비에 들인 시간대비 성능으로 주로 소비 생활의 질을 가늠하는 의미로 쓰여왔지만, 이제는 학습, 운동, 여가 모든 측면에서 시성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4년 트렌드로 어느 연구소에서 말하는 ‘분초(分秒) 사회’도 바로 시간을 아끼는 시성비를 이야기합니다.
시성비에도 여러가지 시성비가 있다?
우선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한 시성비입니다. 기껏 시간을 들여 소비 활동을 하였는데, 이것이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시간에 다른 것을 할껄’ 하는 생각이 들며 기존 시간을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재미있는 영화나 예능 같은 프로그램을 보려고 열심히 인터넷을 뒤져 시청하는데, 몇 회 보니 나에게 잘 맞지 않았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