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인듯 고기아닌 고기같은 시장의 등장
전세계에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퍼져 육류 가격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확진 사례가 잇따라 나오면서 돼지고기에 대한 걱정이 높아지고, 육류 시장 전체의 가격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는 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대체 육류시장입니다. 이번 마케팅벨 Think에서는 없어지지 않을 시장이 되어버린 대체 육류시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 육류, 도대체 뭐야?
최근 식품업계에서 가장 유망하다고 평가 받는 시장은 바로 ‘대체 육류’ 시장입니다. 많은 신규 기업들이 나왔고, 기존 식품 기업들도 대체 육류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대체 육류란 육류 식품을 동물의 고기로 만들지 않고, 대체 자원이나 과학 기술로 대체하여 만든 것을 말합니다. 미국에서 나오기 시작해 ‘Beyond Meat(비욘드 미트)’ 등의 업체들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대체 육류시장은 크게 식물성 고기 시장과 배양육 시장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식물성 고기 시장이랑 콩, 버섯, 호박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고기 대체품이고, 배양육은 소, 돼지, 닭 등 가축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하여 이를 배양한 후 고기 색을 입힌 것을 가리킵니다. 주로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고기의 대체 식료품으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