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아닌 오늘을 산다! ‘플렉스’
트렌드를 선도하며, 민감하다고 생각되는 10대와 20대. 이들의 생각을 읽으면 사회 변화를 볼 수 있다고 하죠. 그렇다면 최근 이들에게 가장 큰 관심과 이슈가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혹시 ‘플렉스(Flex)’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소비를 자랑하는 젊은층의 트렌드’인데요. 이런 소비 지상주의가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요즘 플렉스는 그 의미와 영향이 남다르다고 합니다. 마케팅벨 이번 호에서는 10대, 20대를 관통하는 키워드인 플렉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플렉스, 넌 어디에서 왔고 무슨 의미니?
‘Flex (이하 플렉스)’란 영어 단어는 ‘구부리다’라는 뜻으로 ‘몸이 좋은 사람들이 등을 구부리며 근육을 자랑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다가 ‘90년대 미국 래퍼들이 본인의 부를 자랑하는 단어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남의 나라 은어인줄만 알았던 이 단어는 작년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에서 랩퍼 ‘염따’가 본인의 부를 자랑하며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라는 말을 하면서 10대, 20대들에게 그야말로 ‘힙’한 단어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 ‘플렉스’는 단순히 ‘돈 자랑’이란 것이 아니라, 자기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만큼 마음껏 살수 있는 재력과 그 재력을 모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자랑하는 단어로 사용되면서……………
……………….